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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크 → 힐링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 썬더 →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 스파크 → 힐링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
- 예를 들어, C → B →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skill | skill_trees | return |
"CBD" | ["BACDE", "CBADF", "AECB", "BDA"] | 2 |
입출력 예 설명
- BACDE: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
- CBADF: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AECB: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BDA: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풀이 방법
특정 스킬 트리가 가능한 스킬트리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isAllowedSkillTree를 통해 skill_trees의 원소들 중 가능한 스킬트리들의 개수를 count 합니다.
isAllowedSkillTree는 skill과 skill_trees의 원소 하나(skill_tree)를 매개변수로 전달받습니다.
skill_tree를 이루는 알파벳들이 skill에 포함되는 알파벳이라면 added_unit이라는 string 변수에 해당 알파벳을 덧붙입니다.
skill_tree에 있는 모든 알파벳들을 확인하고 난 후, added_unit이 skill이 포함되는 string인지 확인함으로써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
포함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find 함수를 사용합니다.
skill.find(added_unit)을 실행하면, skill에서 added_unit이 처음으로 나타나는 index를 반환합니다.
이 index가 0이면 가능한 스킬트리이므로 answer의 값을 1 높입니다.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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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int isAllowedSkillTree(string skill, string skill_tree) {
string added_units = "";
for (int i = 0; i < skill_tree.length(); i++) {
string skill_tree_unit = skill_tree.substr(i, 1);
int index = skill.find(skill_tree_unit);
if (index >= 0 && index < skill.length()) {
added_units += skill_tree_unit;
}
}
if (skill.find(added_units) == 0)
return 1;
else
return 0;
}
int solution(string skill, vector<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for (int i = 0; i < skill_trees.size(); i++) {
answer += isAllowedSkillTree(skill, skill_trees[i]);
}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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