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제 설명
1부터 n까지 번호가 붙어있는 n명의 사람이 영어 끝말잇기를 하고 있습니다. 영어 끝말잇기는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진행됩니다.
- 1번부터 번호 순서대로 한 사람씩 차례대로 단어를 말합니다.
- 마지막 사람이 단어를 말한 다음에는 다시 1번부터 시작합니다.
- 앞사람이 말한 단어의 마지막 문자로 시작하는 단어를 말해야 합니다.
- 이전에 등장했던 단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한 글자인 단어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3명이 끝말잇기를 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tank → kick → know → wheel → land → dream → mother → robot → tank
위 끝말잇기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1번 사람이 자신의 첫 번째 차례에 tank를 말합니다.
- 2번 사람이 자신의 첫 번째 차례에 kick을 말합니다.
- 3번 사람이 자신의 첫 번째 차례에 know를 말합니다.
- 1번 사람이 자신의 두 번째 차례에 wheel을 말합니다.
- (계속 진행)
끝말잇기를 계속 진행해 나가다 보면, 3번 사람이 자신의 세 번째 차례에 말한 tank 라는 단어는 이전에 등장했던 단어이므로 탈락하게 됩니다.
사람의 수 n과 사람들이 순서대로 말한 단어 word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장 먼저 탈락하는 사람의 번호와 그 사람이 자신의 몇 번째 차례에 탈락하는지를 구해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 끝말잇기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 n은 2 이상 1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words는 끝말잇기에 사용한 단어들이 순서대로 들어있는 배열이며, 길이는 n 이상 100 이하입니다.
- 단어의 길이는 2 이상 50 이하입니다.
- 모든 단어는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끝말잇기에 사용되는 단어의 뜻(의미)은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 정답은 [ 번호, 차례 ]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 만약 주어진 단어들로 탈락자가 생기지 않는다면, [0, 0]을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 | words | result |
3 | [tank, kick, know, wheel, land, dream, mother, robot, tank] | [3,3] |
5 | [hello, observe, effect, take, either, recognize, encourage, ensure, establish, hang, gather, refer, reference, estimate, executive] | [0,0] |
2 | [hello, one, even, never, now, world, draw] | [1,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3명의 사람이 끝말잇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1번 사람 : tank, wheel, mother
- 2번 사람 : kick, land, robot
- 3번 사람 : know, dream, tank
와 같은 순서로 말을 하게 되며, 3번 사람이 자신의 세 번째 차례에 말한 tank라는 단어가 1번 사람이 자신의 첫 번째 차례에 말한 tank와 같으므로 3번 사람이 자신의 세 번째 차례로 말을 할 때 처음 탈락자가 나오게 됩니다.
입출력 예 #2
5명의 사람이 끝말잇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1번 사람 : hello, recognize, gather
- 2번 사람 : observe, encourage, refer
- 3번 사람 : effect, ensure, reference
- 4번 사람 : take, establish, estimate
- 5번 사람 : either, hang, executive
와 같은 순서로 말을 하게 되며, 이 경우는 주어진 단어로만으로는 탈락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0, 0]을 return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 #3
2명의 사람이 끝말잇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1번 사람 : hello, even, now, draw
- 2번 사람 : one, never, world
와 같은 순서로 말을 하게 되며, 1번 사람이 자신의 세 번째 차례에 'r'로 시작하는 단어 대신, n으로 시작하는 now를 말했기 때문에 이때 처음 탈락자가 나오게 됩니다.
풀이 방법
solution 함수 내에서 for문을 돌면서 words 벡터를 순차적으로 탐색합니다.
words 벡터에 있는 단어를 말할 사람과 차례를 answer 벡터에 저장합니다.
말할 단어가 이전에 말한 단어이거나 끝말과 이어지지 않는 단어라면 answer 벡터를 리턴함으로써 이 순서의 사람 번호와 차례를 리턴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wordChain이라는 벡터에 해당 단어를 저장합니다.
for문을 끝까지 마치면 words에 있는 단어 순서가 끝말잇기 가능함을 의미함으로 [0, 0]을 리턴합니다.
끝말잇기 실패 조건은 1) 이전에 등장했던 단어의 재등장, 2) 끝말과 이어지지 않는 단어 등장 인데, 이들은 각각 isExist, isImpossible 함수를 생성해 구현했습니다.
풀이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iostream>
#include <cstring>
using namespace std;
// 이전에 등장했던 단어이면 true
// 이전에 등장하지 않았던 단어이면 false
bool isExist(vector<string> wordChain, string word) {
for (int i = 0; i < wordChain.size(); i++) {
if (wordChain[i] == word)
return true;
}
return false;
}
// 끝말과 이어지는 단어이면 true
// 끝말과 이어지지 않는 단어이면 false
bool isImpossible(string lastWord, string word) {
string lastSpelling = lastWord.substr(lastWord.length() - 1, 1);
string firstSpelling = word.substr(0, 1);
if (strcmp(lastSpelling.c_str(), firstSpelling.c_str()) == 0)
return false;
else
return true;
}
vector<int> solution(int n, vector<string> words) {
vector<int> answer;
vector<string> wordChain;
answer.push_back(1); // answer[0] : 사람
answer.push_back(1); // answer[1] : 차례
wordChain.push_back(words[0]);
for (int i = 1; i < words.size(); i++) {
// 사람, 차례 변경
if (answer[0] == n) {
answer[0] = 1;
answer[1]++;
}
else
answer[0]++;
string word = words[i];
string lastWord = words[i-1];
// 존재하는 단어이면 탈락
// 끝말과 연결되지 않으면 탈락
if ((isExist(wordChain, word)) || (isImpossible(lastWord, word))) {
return answer;
}
wordChain.push_back(word);
}
answer[0] = 0;
answer[1] = 0;
return answer;
}
'Dev.CodingTest > Programm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c++] 2020 KAKAO BLIND RECRUITMENT > 문자열 압축 (2) | 2019.10.27 |
---|---|
[프로그래머스 c++] 2018 서머코딩 > 숫자 게임 (4) | 2019.10.23 |
[프로그래머스 c++] 2018 서머코딩 > 예산 (4) | 2019.10.12 |
[프로그래머스 c++] 2018 윈터코딩 > 스킬트리 (9) | 2019.10.10 |
[프로그래머스 c++] 여행경로 (0) | 2019.10.10 |
- Total
- Today
- Yesterday
- c++
- 구슬탈출
- 호제법
- SummerCoding
- Xcode
- ec2
- 스위프트
- Swift
- 삼성역량테스트
- isempty
- aws
- 백준
- Programmers
- 코딩테스트
- Collection
- dfs
- algorithm
- BFS
- datastructure
- dp
- count
- 깊이우선탐색
- 알고리즘
- 프로그래머스
- 이진트리
- 컬렉션
- 시뮬레이션
- ios
- 자료구조
- 서머코딩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